테슬라의 로보택시 프로젝트는 초기에는 많은 기대를 받았지만, 최근의 진전 속도와 성과가 일부 사람들로부터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 지연된 출시
테슬라는 2019년부터 로보택시를 소개하며 2020년까지 상용화를 목표로 했지만, 아직까지 로보택시의 대규모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가 자율주행 기술의 진보에 따라 곧 출시될 것이라고 여러 차례 발표했으나, 실제로는 기술적 및 규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상용화가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
2. 자율주행 기술의 한계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자사의 풀 셀프 드라이빙(FSD) 시스템을 바탕으로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이 시스템은 완전한 자율주행 단계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은 레벨 2 또는 레벨 3 수준으로 분류되며, 완전한 자율주행(레벨 5)에 이르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술적 도약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양한 환경과 복잡한 도로 상황에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3. 규제 및 법적 문제
로보택시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각국의 규제 당국으로부터 자율주행 차량 운행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각국의 법적, 규제적 환경이 아직 완전히 마련되지 않은 상태이며,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신뢰도와 안전 문제에 대한 우려도 남아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다른 회사들도 겪는 문제입니다.
4. 경쟁사의 진입
테슬라의 로보택시 계획이 지연되는 동안, 구글의 웨이모(Waymo)나 크루즈(Cruise)와 같은 다른 회사들은 이미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거나 제한된 범위에서 상용화에 성공한 상태입니다. 특히 웨이모는 일부 지역에서 완전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어, 테슬라와 비교되며 기대치가 낮아지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5. 머스크의 과도한 약속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로보택시 프로젝트에 대해 낙관적인 예측을 자주 했으며, 이러한 발언들이 투자자들과 소비자들에게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들이 계속해서 지연되면서 기대와 현실의 격차가 벌어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실망감을 느끼는 이들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결론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초기 발표 당시에는 자율주행 기술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기술적 어려움, 규제 문제, 경쟁사들의 진입 등으로 인해 현재까지 기대 이하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술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으며, 완전 자율주행 시대가 언제 도래할지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습니다.
최근 테슬라의 주가는 2024년 10월 11일에 열린 로보택시 행사 이후 약 10% 하락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차량인 "사이버캡(Cybercab)"이 공개되었지만,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아 투자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월스트리트에서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비전이 규제 문제와 경쟁사의 진입으로 인해 큰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11일 기준으로 테슬라의 주가는 약 $217.80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었으며, 하루에만 8.78% 하락한 상태입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테슬라 주식에 대해 '보류(Hold)' 의견을 내고 있으며, 12개월 예상 주가는 약 $210으로,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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