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그룹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략은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환경 측면에서는 친환경 기술 도입과 탄소 배출 감축 노력을 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디지털 포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지배구조 측면에서는 투명한 경영과 주주 가치를 중시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카카오 그룹의 브랜드 이미지와 장기적인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23년 ‘RE100’에 가입하여 탄소 중립 달성과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제주와 판교의 오피스에 재생에너지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내의 풍력 발전과 경기도 시민조합의 태양광 발전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로 제주오피스 사용전력의 100%를 대체하고 판교 오피스에도 재생에너지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준법과신뢰위원회 설립
카카오는 관계사의 준법 · 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신뢰 위원회’를 설립하여 준법 · 신뢰경영 체계를 확립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자 쇄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법률, 학계, 산업 등 사회 목소리를 대변하는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는 위원회를 통해 카카오 내외부의 다양한 준법 · 신뢰 리스크를 검토하고, 이를 줄이고 상생하기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디지털을 통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시장 상인들의 카카오톡 채널 개설을 돕고, 활용 교육을 제공해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대통령상인 ‘2023년 전통시장 활성 유공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정보보호 강화
카카오는 실시간 모니터링, 장애 대응, 정보보호 관리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카카오의
대책과 실천과제를 담은 ‘카카오 안정성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카카오는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인적, 재정적 투자를 확대하고,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장애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장애 모의 훈련을 진행하는 등 서비스 안정성과 정보보호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설계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23년 9월 완공된 카카오의 자체 데이터센터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친환경 솔루션을 적용하여 설계되었습니다.
안산 데이터센터는 태양광 발전 설비와 중수 활용으로 에너지와 수자원을 절약하고, 냉각 전력 효율을 높이는 설비와 기술을 도입하는 등 에너지 절감 노력을 인정받아 건축물에너지효율 1+등급을 인증 받았습니다.
같이가치 긴급모금 최단기간 최대참여
‘카카오 같이가치’는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부와 행동 참여를 촉진하는 카카오의 사회공헌 플랫폼입니다.
재난 발생 후 24시간 이내 오픈되는 ‘긴급 모금 캠페인’으로 23년 2월 튀르키예 지진 발생 시, 역대
최단 기간 동안 100만명의 참여를 통해 총 127만 명, 48억 원의 복구 기금이 모금되었습니다.
IT 업계 최초 다양성 보고서 발간
카카오는 다양성의 가치를 내재화하고 사회로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담은 ‘2023 카카오 다양성
보고서’를 국내 IT업계 최초로 발간했습니다
카카오는 성별, 연령, 국적, 장애 등에 따른 차별 없이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를 지향하며 다양한
지원제도를 통해 임직원의 가정과 일의 양립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자원순환을 위한 친환경 이커머스
카카오는 친환경 인증기관 ‘컨트롤 유니온’으로부터 글로벌 재생 표준 인증인 ‘GRS (Global Recycled Standard)’를 받아 이후, 카카오메이커스와 카카오프렌즈의 상품들에 친환경 GRS 인증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카카오메이커스의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쓰임을 다한 물건으로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여 자원순환을 실천합니다. 스웨터, 데님, 멸균팩, 알루미늄 커피캡슐 등의 새활용을 진행하였고 5만명이 넘는 이용자가 참여했습니다.
우리 농수산물의 제값찾기
‘제가버치’는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전국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제값을 인정받고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카카오 메이커스의 상생 프로젝트 입니다.
23년 5월부터는 제가버치로 선보이는 제품의 범위를 꽃으로도 확대해 화훼농가의 판로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카카오 그룹의 지속 가능성 전략은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환경: 카카오는 탄소 중립 목표를 설정하고, 데이터 센터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며,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재활용과 폐기물 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사회: 카카오는 디지털 포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소외된 계층을 위한 지원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과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지배구조: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위해 독립적인 감사위원회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주주 가치를 중시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세우고 실행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카카오의 장기적인 비전과 기업 가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카카오 ESG 관련 내용들은 보고서를 참조하세요! 😊
카카오 ESG 2023 국문 파일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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