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이전까지 Adaro Energy Indonesia Tbk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졌던 이 기업은 2024년 말, 기업명을 Alamtri Resources로 변경하며 새로운 경영 비전과 ESG 중점 전략을 대외적으로 천명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회사의 역사와 주요 사업, 재무 현황, ESG 전략, 그리고 미래 전망까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업 개요: Adaro에서 Alamtri로의 전환
PT Alamtri Resources Indonesia Tbk는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IDX: ADRO)에 상장된 종합 에너지 및 광산 기업입니다. 본사는 자카르타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십 년간 인도네시아 석탄 산업을 선도해온 전통적 에너지 기업으로서,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 및 광물 후처리 사업으로 영역을 넓히며 ‘자원 순환 기반 지속가능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Adaro Energy에서 Alamtri Resources로 이름을 바꾼 이유는 단순한 리브랜딩을 넘어선 전략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Alam”은 인도네시아어로 ‘자연’을 의미하며, “Tri”는 ‘세 가지 축(지속가능성, 회복력, 성과)’을 상징합니다. 즉, Alamtri는 자연과의 조화 속에 ESG, 성장, 재무적 견고함을 함께 이루겠다는 비전을 내포하고 있는 셈입니다.
Adaro’s history begins with the global oil shocks of the 1970s. They caused the Indonesian Government to revise its energy policy, until then focused on oil and gas, to include coal as a fuel for domestic use.
With this increased focus on coal, in 1976 the Mines Department divided East and South Kalimantan into eight coal blocks and invited tenders for these blocks.
Spanish Government company Enadimsa bid for Block 8 in the Tanjung district of South Kalimantan, as coal was known to be present in the district from outcrops mapped by Dutch geologists in the 1930s and from intersections at depth in oil wells drilled by Pertamina in the 1960s.
No other company bid for this block; at that time it was regarded as being too far inland and the coal of low quality.
아다로의 역사는 1970년대 세계 석유 파동으로 시작됩니다. 이 파동으로 인도네시아 정부는 당시까지 석유와 가스에 집중했던 에너지 정책을 수정하여 석탄을 가정용 연료로 포함시켰습니다.
석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1976년 광산부는 동칼리만탄과 남칼리만탄을 8개의 석탄 블록으로 나누고 각 블록에 대한 입찰을 실시했습니다.
스페인 국영 기업인 에나딤사(Enadimsa)는 남칼리만탄 탄중(Tanjung) 지구의 8번 블록에 입찰했습니다. 1930년대 네덜란드 지질학자들이 지도에 표시한 노두와 1960년대 페르타미나(Pertamina)가 시추한 유정의 심층 교차점에서 석탄이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업은 이 블록에 입찰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이 블록은 너무 내륙에 위치하고 석탄 품질이 낮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Why ‘Adaro’?
The name ‘Adaro’ was chosen as the company name by Enadimsa to honor the famous Adaro family, which had been involved in Spanish mining for several centuries, and PT Adaro Indonesia came into existence.
Adaro Indonesia’s Coal Cooperation Agreement (CCA) was signed on Nov. 2, 1982. Enadimsa conducted exploration work in the agreement area from 1983 to 1989, when a consortium of Australian and Indonesian companies purchased 80% of Adaro Indonesia from Enadimsa.
During the first half of 1990 a feasibility study was carried to lay the groundwork for project development. Of key importance was selecting a transport route for coal haulage, and the decision was made to build an 80km coal haul road west to the Barito river, rather than a 130km road east to Adang Bay on the Kalimantan coast because it would be quicker and cheaper, especially as it would avoid traversing the Meratus mountains.
It was also decided to start production from the Paringin deposit as it had a slightly higher heat value than the Tutupan deposit and also because it had overburden that contained a burnt mudstone, a harder rock suitable in road construction. This mine development was fast-tracked in order to get the coal to the market as quickly as possible to develop a customer base.
Decisions were made to integrate with the community as much as possible, with all staff, expatriate or national, living in the local towns, and a recruitment focus on hiring from the local population with the attendant commitment to major training programs. Use of contractors to the maximum extent possible was also made a focus for the operations, particularly local contractors and local suppliers if available.
The first step in development of the coal deposit was to raise funds, and in May 1990 a number of banks were approached for project finance of US$28 million. However, all of the banks declined to provide funds on the grounds of perceived issues that related to the quality of the coal because Adaro’s type of sub-bituminous coal had not been traded internationally before in any significant volumes and because the domestic market was relatively small.
There were also doubts about the feasibility of the haul road construction primarily due to the fact the last 27 kilometers of the proposed road was through swamps which even if technically feasible, would mean a high cost of construction.
Banks were reluctant to fund the project over worries about the coal quality: Adaro’s type of sub-bituminous coal had not been traded internationally before. So the shareholders put up US$20 million development funds at commercial financial rates for the construction and development of Adaro’s operation with the requirement that any further funding come from cashflow.
왜 '아다로'일까요?
'아다로'라는 이름은 에나딤사(Enadimsa)가 수 세기 동안 스페인 광산에 종사해 온 유명한 아다로 가문을 기리기 위해 회사명으로 선택했으며, PT 아다로 인도네시아(PT Adaro Indonesia)가 설립되었습니다.
아다로 인도네시아의 석탄 협력 협정(CCA)은 1982년 11월 2일에 체결되었습니다. 에나딤사는 1983년부터 1989년까지 협정 지역에서 탐사 작업을 수행했으며, 이 기간 동안 호주와 인도네시아 기업 컨소시엄이 에나딤사로부터 아다로 인도네시아의 80% 지분을 매입했습니다.
1990년 상반기에는 프로젝트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가 수행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석탄 운송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었고, 칼리만탄 해안의 아당 만까지 동쪽으로 130km를 가는 도로 대신, 바리토 강까지 서쪽으로 80km 석탄 운송 도로를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메라투스 산맥을 통과하지 않아도 되므로 더 빠르고 저렴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링긴 광상은 투투판 광상보다 열량이 약간 높고, 도로 건설에 적합한 단단한 암석인 탄화된 이암이 포함된 표토층이 있기 때문에 생산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광산 개발은 석탄을 최대한 빨리 시장에 공급하여 고객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신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
Decisions were made to integrate with the community as much as possible, with all staff, expatriate or national, living in the local towns, and a recruitment focus on hiring from the local population with the attendant commitment to major training programs. Use of contractors to the maximum extent possible was also made a focus for the operations, particularly local contractors and local suppliers if available.
The first step in development of the coal deposit was to raise funds, and in May 1990 a number of banks were approached for project finance of US$28 million. However, all of the banks declined to provide funds on the grounds of perceived issues that related to the quality of the coal because Adaro’s type of sub-bituminous coal had not been traded internationally before in any significant volumes and because the domestic market was relatively small.
There were also doubts about the feasibility of the haul road construction primarily due to the fact the last 27 kilometers of the proposed road was through swamps which even if technically feasible, would mean a high cost of construction.
Banks were reluctant to fund the project over worries about the coal quality: Adaro’s type of sub-bituminous coal had not been traded internationally before. So the shareholders put up US$20 million development funds at commercial financial rates for the construction and development of Adaro’s operation with the requirement that any further funding come from cashflow.
모든 직원(해외 거주자든 국내 거주자든)이 지역 사회에 최대한 통합되도록 결정했으며, 채용 방식도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하고 주요 교육 프로그램에도 전념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가능한 한 계약직, 특히 가능한 경우 지역 계약직과 지역 공급업체를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석탄 매장지 개발의 첫 단계는 자금 조달이었으며, 1990년 5월 여러 은행에 2,800만 달러의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은행은 아다로산 아역청탄이 이전에 국제적으로 대량 거래된 적이 없고 국내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았기 때문에 석탄의 품질과 관련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여 자금 지원을 거부했습니다.
또한, 제안된 도로의 마지막 27km 구간이 습지를 통과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실현 가능하더라도 높은 건설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는 점 때문에 운송 도로 건설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은행들은 석탄 품질에 대한 우려로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꺼렸습니다. 아다로의 아역청탄은 이전에 국제적으로 거래된 적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주주들은 아다로 사업의 건설 및 개발을 위해 상업적 금융 금리로 2천만 달러의 개발 자금을 지원했으며, 추가 자금은 현금 흐름에서 조달해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습니다.
Mining Begins
Construction of the coal haul road started in September 1990 and took about a year due to difficulties laying road over 27km of swampland at the Barito river end. Construction of a two-million tonne per year crushing, stockpiling and barge loading system at Kelanis on the river began in March 1991.
Opening up of the Paringin pit with its single 30 meter thick seam started in March 1991 using local contractors, and the first coal was tested in stockpile conditions and was sent to Australia for combustion testing; the results came back with positive indications for its use in commercial boilers, and an official opening of the Paringin mine was held in August 1991.
During 1990 a marketing program had been developed that focused on potential markets where Adaro’s ultra-low sulphur and ash coal would have benefit. To aid marketing it was decided to adopt a brand name for the coal that would reflect these qualities and after the merits of “aquacoal” had been discussed and rejected, the name “envirocoal” was selected.
The first sale of Adaro’s coal was to Krupp Industries of Germany who were interested in its environmental qualities. The company’s vessel, MV Maersk Tanjong, self-loaded with its own gear and grabs and sailed to Europe on October 22nd with 68,750 tonnes of Envirocal.
After further coal testing, shipments were made in 1992 to a range of potential customers and with the completion of construction of the mine and infrastructure and the establishment of a customer base, Adaro was declared to be in commercial production on October 22, 1992.
Since those early days, the Tabalong mine has grown to be the southern hemisphere’s largest single-mine site, and production has grown from an initial 1 million tonnes in 1992, with some years recording extraordinary growth. In 2006, for example, Adaro Indonesia increased production by more than 28% from the previous year to 34.4 million tonnes.
Through to today, Adaro Indonesia’s production & sales have kept a steady upward trend. Despite the challenges of Covid-19 Pandemic, 2021’s total production stood at 52,7 million tonnes.
채굴 시작
석탄 운반 도로 건설은 1990년 9월에 시작되었지만, 바리토 강 끝자락의 27km 습지에 도로를 부설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약 1년이 소요되었습니다. 강변 켈라니스에 연간 200만 톤 규모의 파쇄, 저장 및 바지선 적재 시스템을 건설하는 작업은 1991년 3월에 시작되었습니다.
1991년 3월, 30m 두께의 단일 갱도를 가진 파링긴 광산의 개통이 현지 계약업체를 통해 시작되었으며, 첫 번째 석탄은 저장 상태에서 시험되었고 연소 시험을 위해 호주로 보내졌습니다. 시험 결과 상업용 보일러 사용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고, 1991년 8월 파링긴 광산의 공식 개통식이 거행되었습니다.
1990년에는 아다로의 초저유황 및 회분탄이 수혜를 볼 수 있는 잠재적 시장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습니다. 마케팅을 돕기 위해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는 석탄 브랜드 이름을 채택하기로 결정했고, "아쿠아콜"의 장점을 논의하여 거부한 후 "엔비로콜"이라는 이름이 선택되었습니다.
Adaro 석탄의 첫 판매처는 환경적 가치에 관심을 보인 독일 Krupp Industries였습니다. Krupp Industries의 선박인 MV Maersk Tanjong은 자체 장비와 그랩을 탑재하여 10월 22일 68,750톤의 Envirocal을 싣고 유럽으로 출항했습니다.
추가적인 석탄 시험 후, 1992년 다양한 잠재 고객에게 석탄이 선적되었고, 광산 및 인프라 건설이 완료되고 고객 기반이 구축됨에 따라 Adaro는 1992년 10월 22일 상업 생산을 개시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단계부터 Tabalong 광산은 남반구 최대 규모의 단일 광산으로 성장했으며, 생산량은 1992년 초기 100만 톤에서 증가하여 일부 연도에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예를 들어, Adaro Indonesia는 2006년 생산량을 전년 대비 28% 이상 증가시켜 3,440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현재까지 아다로 인도네시아의 생산 및 판매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1년 총 생산량은 5,270만 톤을 기록했습니다.
The Change of Company’s Name
In the Extraordinary General Meeting of Shareholders (EGMS) held on 9th of February 2022, the shareholders approved the change of the Company’s name to PT Adaro Energy Indonesia Tbk. This change signifies the Company’s status as a national company and shows our commitment to contribute further to Indonesia.
회사명 변경
2022년 2월 9일 개최된 임시 주주총회(EGMS)에서 주주들은 회사명을 PT Adaro Energy Indonesia Tbk.로 변경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이번 변경은 인도네시아 국민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고 인도네시아에 더욱 기여하고자 하는 당사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The Change of Company's Name for a Greener Future
In the Extraordinary General Meeting of Shareholders (EGMS) held on 18th of November 2024. The shareholders approve the change of the Company’s name to PT Alamtri Resources Indonesia Tbk.
더 푸른 미래를 위한 회사명 변경
2024년 11월 18일 개최된 임시 주주총회(EGMS)에서 주주들은 회사명을 PT Alamtri Resources Indonesia Tbk.로 변경하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The plan to change the Company’s name is among the Company’s initiatives to introduce its new identity as a parent entity that will have a stronger focus on green businesses and development of environmentally-friendly projects through the Adaro Minerals and Adaro Green business pillars, following the separation from the thermal coal mining business pillar and several supporting businesses through the Public Offering by the Existing Shareholders ( “POES”) mechanism.
회사 이름을 변경하려는 계획은 기존 주주 공모(POES) 메커니즘을 통해 열탄 채굴 사업 부문과 여러 지원 사업 부문에서 분리한 후 Adaro Minerals 및 Adaro Green 사업 부문을 통해 녹색 사업과 환경 친화적 프로젝트 개발에 더욱 중점을 두는 모회사로서의 새로운 정체성을 도입하려는 회사의 이니셔티브 중 하나입니다.
사업 구조: 다각화된 에너지·광물 포트폴리오
Alamtri Resources는 단일 산업이 아닌 복합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게 아래 4가지 핵심 축으로 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1) 석탄 및 메탈루지컬 석탄 생산
기존 Adaro Energy 시절부터 이어져온 핵심 사업입니다.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지역에서 운영되는 대규모 석탄 광산을 통해 연간 수천만 톤의 열탄(thermal coal)과 산업용 코킹석(metallurgical coal)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회사 PT Adaro Minerals Indonesia Tbk (IDX: ADMR)는 고급 메탈루지컬 석탄 제품인 Enviromet 브랜드를 통해 동남아 및 중국, 인도, 한국, 일본 시장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Alamtri는 최근 이 ADMR의 지분을 추가로 확보하여 84.1%까지 지배력을 높인 상태입니다.
2) 채굴 서비스 사업
자회사 PT Saptaindra Sejati (SIS)는 인도네시아 내 최대 규모의 채굴 서비스 회사 중 하나입니다. 중장비 운용, 토양 제거, 채굴 기술 엔지니어링, 물류 등 전방위적 지원을 통해 Alamtri의 자체 광산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에게도 종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Alamtri의 고정 수익원 중 하나로, 석탄 가격 변동과 무관하게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3) 신재생 에너지 부문 (Adaro Green)
Alamtri는 ‘Adaro Green’이라는 별도 브랜드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력발전소: 북 칼리만탄 지역을 중심으로 소수력 및 중형 수력 발전소 개발 중.
● 태양광 발전: 중부 칼리만탄 광산 근처에 자체 태양광 발전소 건설.
● 폐기물 발전(WTE) 및 바이오매스 파일럿 프로그램 개발.
● 풍력 에너지 관련 연구 개발 착수.
이러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Alamtri는 2030년까지 전체 에너지 포트폴리오 중 약 25%를 재생에너지로 채우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4) 알루미늄 정련 및 광물 가공
광물 자립도를 높이고자 하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자원 정책에 부응해, Alamtri는 북 칼리만탄 지역에 알루미늄 제련소를 건설 중입니다. 이는 단순 원광 수출에 그치지 않고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해 부가 수익을 얻기 위한 전략의 일환입니다.
또한 리튬, 니켈 등 2차전지 소재와 관련한 잠재 자산 확보를 위해 전략적 제휴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후 전망 및 글로벌 확장 전략
Alamtri는 향후 5년 간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인도네시아 대표 자원기업에서 글로벌 그린 광물/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1.ESG 기반 자산 포트폴리오 확장
2.국제 광물 시장 진출 (알루미늄, 니켈 등)
3.동남아 국가와의 신재생 프로젝트 협력
4.탄소배출권(Credit) 시장 진입
5.지속가능 보고서 통합 및 IR 전략 강화
마무리: Alamtri는 동남아의 Next Big Energy
PT Alamtri Resources Indonesia Tbk는 전환기 인도네시아 경제를 이끄는 핵심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석탄에서 재생에너지, 광물에서 알루미늄, 그리고 단기수익에서 장기 ESG 가치로 나아가는 이 기업의 변화는 주목할 만합니다.
특히 안정적인 재무 구조, 적극적인 배당 및 주주환원 정책, 정부 정책과의 조화, 다양한 자회사 및 제휴사 네트워크를 고려할 때, Alamtri는 단기 수익뿐 아니라 장기 투자 가치까지 겸비한 ‘동남아시아 대표 자원기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Alamtri의 행보가 ESG 시대에 어떤 변화를 만들어낼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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